의미
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방식 또는 예제
즉, 로직에 따라 반복되는 패턴
생성 패턴 (Creational Pattern)
- 객체 생성과 관련된 패턴
-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의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하여 프로그램에 유연성을 더해줌
구조 패턴 (Structural Pattern)
-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
-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게 도와줌
행위 패턴 (Behavioral Pattern)
-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
- 하나의 객체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로 분배하면서 결합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
패턴 종류
생성 패턴 | 구조 패턴 | 행위 패턴 |
추상 팩토리 (Abstract Factory) | 어댑터 (Adapter) | 책임 연쇄 (Chain of Responsibility) |
빌더 (Builder) | 브리지 (Bridge) | 커맨드 (Command) |
팩토리 메소드 (Factory Method) | 컴포지트 (Composite) | 인터프리터 (Interpreter) |
프로토타입 (Prototype) | 데코레이터 (Decorator) | 반복자 (Iterator) |
싱글톤 (Singleton) | 퍼싸드 (Facade) | 중재자 (Mediator) |
플라이웨이트 (Flyweight) | 메멘토 (Memento) | |
프록시 (Proxy) | 옵저버 (Observer) | |
상태 (State) | ||
전략 (Strategy) | ||
템플릿 메소드 (Template Method) | ||
방문자 (Visitor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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